시각장애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 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합니다원인

- 시각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는 근시, 원시, 난시와 같은 굴절 이상이고, 이외에 심각한 시각장애를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백내장과 녹내장, 안구진탕증, 사시, 망막박리 등이 있습니다.

 

특성

- 시각장애학생의 지능은 비장애학생과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오감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를 통합하는 시각의 문제로 개념 습득에 시간이 걸리거나 잘못된 개념을 갖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시각장애학생의 경우, 상대방의 표정이나 시선과 같은 시각적 신호를 파악하는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과 유지, 사회성 기술의 습득과 행동의 해석 등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시각장애학생은 발달 시기에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움직임에 대한 동기가 떨어지고 운동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시각장애학생의 상당수는 공간 내에서 신체의 위치를 파악하는 감각이나 근긴장도가 낮아 자세나 보행 패턴이 어색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하는 오해와 사실 !!

● 시각장애인도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시각장애인은 아무것도 볼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 시각장애인 중에서 전혀 시력이 없는 사람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시각장애인의 상당수는 명암을 구분할 수 있거나, 희미하게나마 색깔을 구분할 수 있으며, 남아 있는 시각 기능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시각장애인도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볼 수 있나요?
시각장애인은 볼 수 없기 때문에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전혀 감상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옆에서 주요 내용이나 장면을 간략히 이야기해 주면 함께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저시력 학생이 눈을 많이 사용해서 시력이 더 나빠지지 않을까요?
소수의 경우에 눈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눈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시기능 훈련을 통하여 실제로 보는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저시력 학생이 특수 렌즈를 끼거나, 눈 가까이에 책을 본다고 해서 시력이 더 나빠지지는 않습니다.

● 시각장애인 안내견이 시각장애인이 원하는 목적지를 안내할 수는 없습니다.
시각장애인 안내견이 알아서 목적지까지 시각장애인을 안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입니다. 시각장애인 스스로 방향을 알고 목적지를 향해 갈 수 있어야 하며, 단지 안내견은 위험한 상황이나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에티켓

- 시각장애학생을 만났을 때는 먼저 자신의 이름을 알려주며 대화를 시작합니다.

- 시각장애학생과 대화할 때는 시각장애학생의 이름을 부르고 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대화 중 누군가 자리를 비우거나 상황이 바뀔 때는 이에 대해서 꼭 설명하도록 합니다.

- 교내 건물, 강의실, 시설의 위치와 구조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 시각장애학생에게 길을 가르쳐 줄 때는 “여기” , “저기” , “이만큼” 과 같은 표현보다는 가능한 정보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도로의 상태, 도로에 설치된 것 등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들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 시각장애학생과 함께 걸을 때는 시각장애학생이 반보 뒤에 서서 안내자의 팔꿈치 위를 자연스럽게 잡은 상태에서보행합니다. 시각장애학생이 흰 지팡이(Cane)를 함께 사용하여 걸을 때는 지팡이의 반대편에 서서 안내보행을 합니다.

- 시각장애학생이 안내견과 보행할 때는 안내견을 부르거나 만지거나, 간식을 준다거나 사진을 찍는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 교내 식당이나 카페, 매점 등의 구조와 이용 방법 등을 설명하고, 키오스크나 셀프계산대 등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 음성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거나 도우미나 주변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식사 시에는 시각장애학생이 자신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도우며, 시각장애학생을 기준으로 음식이나 음료 등의 위치를 자세히 이야기합니다. 음식의 재료와 간단한 조리법을 설명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강의실이나 생활관 등의 문은 꼭 닫거나 활짝 열어 두어서 시각장애학생이 부딪치지 않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