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 조치가 필요한 사람이라고 정의합니다
- 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원인

-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인 요인, 심리, 사회적인 요인들 로서 가족요인과 학교요인들이 언급된다.가족과 학교요인으로서 비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 태도,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방종적이거나너무 완고하거나 비일관적인 학교의 훈육 방법 등이 아동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특성

- 정서 및 행동장애 역시 개인차가 심하여 그 특성이 매우 다양하다.일반적으로 낮은 학업성적을 나타내는데, 이는 부적절한 행동이 빈약한 학업 성취를 초래하거나 빈약한 학업 성취로 인해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학생들이 보이는 특성들 중 보편적으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행동은 과잉행동, 산만함, 충동성 등 세 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