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정의합니다.

 

원인

- 자폐성장애의 원인과 관련한 단일한 요인을 제시할 수 없지만, 주로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에 야기되는 두뇌의 역기능이나 생화학적 역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비전형적인 두뇌 발달(뇌간과 전두엽의 발달), 두뇌 구조상의 이상, 신경화학물질의 이상 등이 자폐성장애의 발생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특성

- 자폐성장애학생은 인지장애가 핵심적인 특성으로 포함되지는 않지만 70% 이상의 자폐성장애학생이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지적능력과 더불어 자폐성장애의 특성인 사회성, 언어, 행동 조절의 어려움이 더해져 학업과 일상생활에서 더 낮은 수행 수준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비교적 기계적인 암기나 시간·공간 기술은 상대적으로 좋은 편이나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사고에서는 결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또한 은유적 표현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타인의 관점을 조망하는 사회적 인지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 자폐성장애 중 아스퍼거 증후군, 고기능 자폐와 같은 경우는 지적 기능에 손상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업 성취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기도 합니다.

- 사회성 영역은 자폐성장애의 핵심적인 결함으로, 비구어적 행동 사용의 어려움, 적절한 또래 관계 결여, 타인과 감정 공유의 어려움, 사회적 상호성의 결여 등이 빈번하게 보고되는 특성입니다.다른 사람의 말, 표정, 몸짓 등의 사회적 단서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해하여 대처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부족, 다른 사람의 감정과 관점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해 모방, 정서적 공유, 공동관심 등에서 결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폐성장애학생은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합니다. 언어를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의사소통 의도를 가지고, 그 의도를 적절한 방법으로, 즉 기능적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 다른 사람이 말한 단어나 문장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반향어를 보이며, 적절하지 않은 발성, 강세, 높낮이, 리듬 형태 등의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 비구어적 의사소통에서도 어려움을 보입니다. 감정 표현을 위한 얼굴표정을 사용하지 못하고, 의미있는 몸짓, 적절한 눈맞춤, 시선 따라가기 등의 행동에서 결함을 보이기도 합니다.제한된 범위의 관심 영역에 지나친 관심을 보입니다. 특정 대상이나 상황의 동일성에 대한 고집이 있으며,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사회적으로 적절한 기준을 벗어난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감각 자극에 대한 과잉 혹은 과소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비전형적인 움직임, 독특한 걸음걸이 등 운동 상의 특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서번트증후군

- 서번트증후군(Savant Syndrome)은 불어의 savant(학식이 깊은)에서 유래한 말이며, 석학증후군으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서번트증후군이 의학계에 처음 보고된 것은 1973년입니다.
서번트증후군은 자폐성장애(지적장애를 함께 가지기도 하지만)를 가지고 있지만 어떤 부분에서 특이한 능력을 보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서번트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보여주는 특이한 능력은 일반적으로 기억과 관련되어 있으며, 빠른 계산, 지도 암기, 그림 묘사, 음악적 능력 등도 포함됩니다.
이들은 대체로 하나의 특이한 능력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번트증후군의 출현율은 100만명에 1명 정도로, 특히 한 가지 능력에서 천재적 수준을 보이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서번트증후군은 약 50%의 자폐인에게서 보이는데 이 때문에 모든 자폐인들이 서번트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자폐인이 서번트증후군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며, 서번트증후군은 공식적으로 장애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에티켓

- 자폐성장애학생은 물리적인 환경이나 상황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학생의 일과나 학생이 자주 이용하는 교내 환경에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사전에 공지하여 학생의 적응을 돕습니다.

- 학교 내 편의시설과 강의실의 위치, 반복되는 일과, 상황별 규칙 등에 대해서는 시각적 자료를 제공하면 자폐성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자폐성장애학생은 외모로는 장애 특성이 나타나지 않으나 언어 패턴, 반복적인 행동, 특정한 대상에 대한 집착 등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주위 학생들과 오해로 인한 충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이에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자폐성장애학생이 자주 접하게 되는 학과나 생활관의 비장애학생들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자폐성장애학생 중 특정 자극(예:특정 소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내용을 교강사 혹은 지도교수, 생활관 담당자, 도우미 등이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자극에 노출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폐성장애학생이 반향어를 사용하는 경우, 이에 대한 내용을 주변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자폐성장애학생 중 보완대체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주변 학생들이 대화 방법을 이해하고 대화 시에는 충분한 시간을 기다려 줄 수 있도록 합니다.